앤코이에게 전합니다

3기 선발자 최우수 세전메: 앤코이 지원서를 2주 동안 끊임 없이 고민하며 작성했던 경험에서 내가 배웠던 점들

박** 2022-11-29 19:30 조회수 아이콘 852





안녕하세요. 저는 이 지원서를 2주동안 끊임없이 고민하며 작성했던 경험에서 배웠던 점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서, 세상에 전하고 싶은 나의 메시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데, 신청서와 '앤코이가 말합니다게시글을 통해서 제가 직접 경험해서 깨달은 것들이 많이 있어서 한 문장 한 문장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통해서 제 자신에 대해서 더 많이 알아갈 수 있었기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영상을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신청서를 작성하며 느꼈던 것들을 영상을 통해 전달을 해보려 하는데요,

대학이나 회사 지원서를 포함해서 제가 그간 인생을 살면서 써봤던 모든 지원서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고민하고 가장 많이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던 것이 앤코이교육재단에서 주최한 희망장학금 지원서였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제 이야기를 풀어보면 된다고 해서 시작을 하게 되었는데요지원서의 질문들을 보고 나니까 지금까지 했던 생각들을 모두 종합하고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하는 질문들이 있더라구요. 그런 것들을 정리하고 고민을 하다 보니까 벌써 2주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도 솔직하게 터놓을 수 없었던 이야기들, 그리고 누구나 한번쯤은, 아니면 누군가는 지금도 하고 있을, 스스로 생각하기에 더 나은 선택과 행동들을 하지 못했던 경험들, 그 당시에 올라왔던 감정들을 정리해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만약에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찾아 더 괜찮은 방향으로 해결을 했다면 그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과 방법을, 그리고 해결하지 못하고 회피해왔던 경우라면 이후 어떻게 해왔는지를(그런 자기자신을 직면하여) 솔직하게 담아내는 과정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살면서 언제가는 우리 모두가 한번쯤은 이런 과정들을 반드시 거쳐야, 다음에 또다시 비슷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좀 더 나은 반응과 선택으로 헤쳐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리가 이러한 것들이 중요하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막상 실천을 하고 있지 못하기 마련인데, 앤코이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저는 같은 질문을 정말  2주 내내 끊임없이 되뇌이면서, 22년도에 존재하는 저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정리하고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며, 어찌보면 그간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구나를 크게 느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들, 예를 들면... 취직이나 연애, 결혼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도 먼저, ‘내가 생각하는 존재의 이유는 무엇인가?‘, ’언제 가장 큰 뿌듯함을 느꼈는지‘, 스스로를 지탱해 주는 힘이면서 스스로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만약에 그것이 인정받지 못하고 건드려졌다면 그 때 나는 어떻게 대처했는지, 인생에 있어서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그런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다들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대부분 깊게 생각해본 적 없이 지나가고, 애써 모른 척 하며(인식하지 못하고)지나가는 일들이 많은 거 같아요.

 

선발기간동안 읽었던 '앤코이가 말합니다'에 나오는 모든 게시글이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그대에게 주어진 강점은 무엇인가요?’ 를 읽게 된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경험을 통해 얻었던 교훈들을 이곳 저곳에 남겨두어서 소중한 것들을 잊어가고 있던 저에게 주어진 내적동기에 대해서 환기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매번 지금까지 제가 했던 일들과 거기서 경험했던 것들이 그 뒤에 일들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고, 제 삶의 목적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정리하고 기록하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제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항상 새로운 길을 갔었고 앞으로도 갈 제 자신이 틀리지 않았고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는 신념을 갖게 해준 앤코이교육재단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앤코이교육재단이 묻는 질문인 그대에게 주어진 것'은 무엇이며, 그것으로 그대는 앞으로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에 대한 답변으로,

 

"저에게 주어진 것은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해도 무너지지 않는 자세이며, 저에게 주어진 것을 통해서 얻게 된 내재적동기는 창업하는 이들에게 어떠한 법을 이유로 그들의 열정을 꺾는 것을 방지해주는 특허전문변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라고 답변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번 계기로 질문들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과정에서 제 인생의 방향을 조금은 명확하게 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혹시나 언젠가 이 영상을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모든 것을 떠나서앤코이교육재단에서 제공해주는 질문만이라도 꼭 마음속에 간직하면서계속해서 본인에게 질문하고 답하면서 인생의 진정한 방향을 한번쯤은 고려해 보는 것도 정말 가치있는 일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은 더 힘든 시간이었지만 제 인생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하는 시간이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저에게 이런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위 영상은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하여 2년간 게시될 예정이며, 박ㅇㅇ 학생의 동의를 받아 게시되었습니다.

당사자의 동의 없이 영상을 공유하거나 불법적인 경로로 획득할 수 있는 정보나 방법을 제공하는 행위 및 도용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