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장학생 선발 신청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사항들을 올려놓았습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에 Q&A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재단의 운영비 관련 질문 (기부금 사용의 투명, 정직성)

A.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앤코이 교육재단의 운영비에 말씀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비영리법인의 목적과 형태, 특성이 매우 다양하기에 운영비가 적게 든다고 해서 무조건 더 효율적으로 운영된다 말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앤코이 교육재단의 운영비 대부분은 현재 사무실 임대료, 홈페이지 보수 유지비와 전화세 정도뿐입니다. 

이외 다른 비용은 거의 들어가지 않는데, 이는 현재 인건비가 소요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단 사무국은 급여를 받지 않는 100% 순수 자발적 의지를 가진 소수의 고급인력이 모여 높은 비용절감과 효율, 업무 완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절감된 진행, 인건비, 운영비용은 전부 장학금 기부로 쓰여집니다.


매해 2명의 내부감사(모두 공인회계사로 한 명은 시/도지사의 추천을 받아 선임된 외부 추천 전문가 감사)를 통해 내부감시를 실시합니다.

외부회계감사는 물론, 정부 및 지자체의 감사로 집행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익법입세법과 법률에 의거해 정기적으로 국세청, 주무관청에 수입 및 지출을 보고하여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에 법인의 재무정보를 공시합니다.


또한 기부금 활용실적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는 법률, 법인세법 관련 법령에 따라 재단 홈페이지, 국세청 홈텍스에 재무정보를 개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회계관련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단을 완전히 처음 접하시는 분들 중에, 이전 경험과 선입관으로 인해 믿기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아주 가끔 있습니다만, 앤코이 교육재단은 대가성을 바라지 않는 순수한 봉사와 기부 형태입니다.

기부자에게 뭔가 혜택이 주어진다거나 뇌물, 혹은 불법적으로 얻은 소득을 세탁하기 위한 목적과는 완전히 거리가 멀다는 말씀입니다.

기부 출연처의 오너는 모범납세자이며, 사회 기여를 모토로 깨끗한 운영을 하시는 본보기이시고, 이것을 설립 당시의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분명하게 인정받았기에, 재단이 세워졌습니다.

순수한 뜻만으로는 봉사를 하기 쉽지 않은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비록 알아주는 이가 많지 않다 하나 꿋꿋이, 자신의 것을 내어주는 사랑의 헌신과 최상의 높은 도덕성으로 재단이 운영되고 있음을 당당하게 밝힙니다.

이는 본보기와 모범이 되고자 함이니, 재단이 오래 지속되려면 여러분들의 많은 지지와 신뢰, 응원도 꼭 필요하답니다.



감사합니다.


Q. 비영리법인으로서 의무 준수

A.

앤코이교육재단의 설립일: 2021년 2월 16일

설립 근거: 민법 제45조 2항, 공익법인의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설립 근거법률상 지위: 재단법인

세법상 지위: 공익법인

기부금단체상 지위: 지정기부금단체

법인 소관부처: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앤코이교육재단은 1. 비영리법인 설립에 따른 의무 2. 공익법인의 납세협력의무 3. 공익법인 출연재산 사후관리사항 4. 지정기부금단체지정의 의무를 매년 모두 이행하고 있습니다.


1. 비영리법인 설립에 따른 의무

다음 사업연도의 사업실적 및 수입, 지출 예산사 및 해당 사업 연도 사업계획과 재산목록 주무관청 제출


2. 공익법인의 납세협력의무

-사업연도별 장부작성 및 비치

-공익법인회계기준의 적용

-전용계좌의 개설 신고 및 사용

-결산서류 및 출연재산 보고서 제출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제출

-결산서류 공시의무

-외부전문가의 세무확인서 제출

-외부감사에 의한 회계감사 의무


3. 공익법인의 출연재단 사후관리사항

-출연재단의 사후관리

-주식 출연, 취득에 따른 의무사항

-출연자와 특수관계인의 이사취임 및 임직원으로 근무 제한

-선거운동 금지

-자기내부거래시 지켜야 할 일

-공익법인의 수혜자 특정 금지

-해산시 잔여재산의 귀속


4. 지정기부금단체 지정에 따른 의무

(현재 앤코이 교육재단은 출연자의 기부 외 다른 기부금을 받고 있지 아니함.) 

-기부금모금 및 활용실적 세부 내역 제출

-기부금영수증 발급 내역 작성, 보관, 제출의무

-지정기부금단체 재지정 신청 이행


Q. 앤코이교육재단은 정부지원을 받나요? 보통 세금혜택과 정부지원이 있다고 들었는데...

A.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앤코이교육재단은 정부나 개인으로부터 지원 받는 기부 형태가 아니며,

출연처는 사회 기여를 모토로 하는 국내 법인 회사입니다.

또한 출연처에서 모든 장학사업비와 운영비 100%를 기부로 책임지고 있습니다.


출연자께서는 성공을 하나의 책임, 노블레스 오블리제로 바라보셨기에 기부를 결정하셨습니다.

앞으로 기부금을 더 늘렸으면 하시고, 그만큼 여러분들에게 많은 애정을 갖고 계시며, 많은 선발자들이 나와 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계십니다.


재단이 설립된 것은 인류의 의식성장발전을 돕고자 하는 순수한 뜻이고,
그렇기에 오로지 출연 받은 기부금으로만 전액 운영 지원되며, 최소한의 운영비를 제외한 100%는 장학금 지급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간 기부를 하면 절세 효과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을 여러 번 받아봤습니다.

하지만 정작 기부해 보신 분들이라면 기부금액의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대해서만 세금을 적용해 돌려받는 구조라는 걸 경험해서 아실 겁니다.

그런데 경비로 인정받는다라는 것이, 앤코이교육재단과 같이 출연처가 개인이 아닌 법인회사인 경우, 지정기부금의 사회인정액을 10%로 제한 받는 실정이라는 세세한 것까지 아시는 분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출연한 법인측에서 부담하고 있기 때문에 재단 결산서류에 나와 있지 않을 뿐, 기부를 함으로써 부여된 세금으로 나가는 금액이 사실상 더 큽니다.

즉, 다시 말해 법인의 출연금으로 인한 기부의 경우, 공제혜택을 누린다는 말은 어불성설인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부패를 사업성공의 기반으로 여기지만, 출연처는 부패 없이도 성공적인 사업을 창출한 본보기입니다.

여러분들이 비영리 재단과 관련된 비리와 관련하여 의심과 분노를 가지고 계신 것을 이해하고, 재단 입장에서도 설립 당시 어려움을 겪은 터라 많이 안타깝지만, 앤코이 교육재단은 전혀 대가성을 바라지 않는 순수한 봉사와 기부 형태입니다. 뇌물이나 불법적으로 얻은 소득을 세탁하기 위한 목적이란 것에 무색하게, 기부 출연처의 오너는 모범납세자이며, 사회 기여를 모토로 깨끗한 운영을 하시는 본보기이시고, 그것을 분명하게 인정받았기에, 재단이 세워졌습니다.


재단은 비록 잘 드러나지 않는다 해도 꿋꿋이, 최상의 도덕성을 원칙으로 운영됩니다.

앤코이 교육재단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특수 관계의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행위, 혹은 거래에 관해서는 아예 시작부터 철저히 금하여 배제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친인척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신청서를 지원하고자 하는 뜻을 전달 받았을 때, 가차 없이 떨어뜨릴 수 밖에 없다는 내부 규정이 있음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앤코이 교육재단에서 선발된 장학생들 전원은, 재단내 모든 관계자들과 일면식조차 없을 뿐더러 그 어떠한 이해나 친분 관계도 없음을, 한 점 부끄럼 없이 당당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Q. 출연처(기부처)는 어디인가요? 이사장님 사진은요?

A.       

              


앤코이 교육재단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께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앤코이의 출연처이자 곧 기부처는, 사회 기여를 모토로 하는 국내 법인 회사입니다.

재단에 담긴 의식성장과 관련한 취지와 비전, 그리고 대가성을 바라지 않는 순수한 봉사와 기부 형태는 이사장님과 그 부군이신 재단 출연자님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이사장님과 출연자님은 부부에 더해, 사회에 봉사하고 본보기를 남기는 신성한 조력자의 연으로서 함께하고 계십니다.


앤코이교육재단이 처음 탄생했을 때, 의식성장을 취지로 학교 성적을 배제한 장학재단을 세운다는 것이 과연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설립 당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비롯해 재단과 관련된 뇌물 비리, 돈세탁 등의 사회적 분위기로, 비영리 재단을 바라보는 시각에 의심의 눈초리가 많았고, 설립 허가를 받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돌이켜 드는 반전의 생각은, 그런 의심 많고 위축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재단 설립이 쉽지 않았던 그 시기임에도, 기부금 출연자가 모범납세자이며, 사회 기여를 모토로 깨끗한 운영을 하시는 본보기라는 것을 더욱 철저하고 분명하게 인정받았기에, 재단이 세워졌다는 사실입니다.


오늘 날 많은 사람들이 부패를 사업성공의 기반으로 여기지만, 출연처는 부패 없이도 성공적인 사업을 창출한 본보기입니다.

출연자께서는 성공을 하나의 책임, 노블레스 오블리제로 바라보셨고, 와이프에 대한 깊은 사랑과 헌신으로 기부를 결정하셨습니다.

앞으로 기부금을 더 늘렸으면 하시고, 그만큼 여러분들에게 많은 애정을 갖고 계시며, 많은 선발자들이 나와 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계십니다.


처음부터 이사장님 사진이나 회사명을 알리지 않았던 것은, 장학재단을 설립했다는 회사의 이미지 홍보나, 선행을 하고 있다고 매스컴 보도로 얼굴을 알리는 일이, 두 분에게는 굳이 필요하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돈이 남아 돌아서도 아니고, 복잡하고 골치 아픈 행정 서류 업무들을 특별히 좋아해서도 아닙니다. 

재단이 설립된 것은 '사랑'이었고, 오직 순수하게 인류의 의식성장발전을 돕고자 함입니다.

홈페이지는 기능상, 그저 이 뜻을 위한 '장학생들 선발'과 '의식성장'을 돕는 것에 충실한 것으로 충분하다 여기고 있고, 그것에만 거의 주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그간 경험에 의해서만 바라본다면 왜 재단이 자신들을 더 명확히 내세우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

선발된 장학생들이나 많은 신청자분들께서 재단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원하고 자신들을 더 이끌어 주길 원한다고 표현하고 계시고, 앤코이 또한 그 마음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단 입장에서는 재단의 취지를 비롯한 메시지들이 모든 사람 안에 내재된 근원과 보편적 원리를 담은 것이기에, 재단 스스로를 내세울 게 아니라, 그보다는 '앤코이가 말합니다' 게시글을 통해 참 스승들과 현자들의 보편적 이해를 더 담고, 이것을 깨우쳐 삶에 지속적인 의식성장으로 스스로를 이끌 줄 아는 노블인들을 높이는 것이 더 낫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우리 자신 에고의 만족을 경계한다는 표현이면서, 여러분들 또한 외면보다는 내면의 힘에 보다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이것을 당장 여러분들께서 이해하시기 어려우실 수도 있겠지만 재단 또한 성장 중이라는 점을 알아 주셨으면 하고

추후 우리가 한 자리에 모여 만날 날이 올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장학금신청 필수자료는 어디서 다운받나요? (신청서 다운)

A. 신청서는 선발안내문 공고 기간 동안 아래 연결한 링크를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집 횟수는 연 1회이며, 홈페이지 '장학생 선발 공고' 페이지에 선발안내문과 신청서를 게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단, 해당 년도의 선발 안내문 공고 기간이 아니라면 신청서는 보이지 않으실 겁니다.)


  신청서(필수서류) 다운 


감사합니다.

Q. 장학생 선발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A. 재단에 제출한 모든 자료에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위조된 사항이 확인된 경우,

노블 내면의 소리함이 본인 외 다른 사람 혹은 도구에 의해 작성된 경우

또는 신청서에 진술한 내용과 일치하지 않은 지원자의 태도,

재단에 대한 비협조성, 추가로 요청 드리는 서류 미제출,

선발 후 이미 동의 하에 올려진 세전메 동영상을 재단과 상의 없이 임의대로 삭제(혹은 비공개)하는 경우 등이 확인될 시,

최종 선발되었다 하더라도 취소될 수 있습니다.


Q. 자매사랑 장학금에 지원할 수 있나요? (자매사랑 장학금 신청자 필독!!)

A. 현재 매년 1회 선발하고 있기에, 희망장학생 모집공고만 나가고, 자매사랑 장학생 신청 공고가 따로 나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마다 공지되는 장학금 신청 선택 서류에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가정폭력피해상담사실확인서 등을 포함하여 공고 되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상 자매사랑 대상자들도 일부 포함하는 내용이라는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희망장학생 공고와 자매사랑 공고가 동시에 나갔을 때, 재단 홈페이지 내 게시된 선발 상세 안내문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희망 장학생 신청자들 중 다수가 선발 안내문 내용을 서로 바꾸어 이해하여 혼동하거나 혼선을 빚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신청자들이 느끼는 혼란에 비하여 자매사랑 지원자 수가 현저히 적은 편이고, 그나마 접수된 자매사랑 지원자들 서류 대부분이 서류 심사가 아예 불가능할 정도로 서류 누락이었거나 미흡이었습니다. 반면 희망 장학생 지원자들의 자매 사랑 장학금 취지에 대한 이해도가 오히려 훨씬 높은 편이고, 자매 사랑 지원을 희망 장학생에 포함시킨다고 해도 재단 취지 자체의 본질이 바뀌는 것은 아니랍니다. 재단에서도 나름 신중을 기하여 결정한 사안이오니 이 점 부디 양해 바랍니다.


자매사랑 장학금은 실질적 여성 가장의 자녀(아들과 딸) 모두 해당되기에, 만약 선발 공고가 나간다면 남학생도 물론 지원이 가능하답니다.

편모뿐 아니라 편부 가정의 자녀도 지원이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부친 명의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각자 놓여진 상황들이 매우 다양하고 판이하기에, 모집 공고 시 최대한 자신의 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첨부해 주시고 지원이 가능합니다.

선발 안내문을 읽어보시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선택 서류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Q&A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 우편지원도 받나요?

A. 현재 선발공고는 온라인 신청만 받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우편으로 접수를 하셔야 할 경우에는

Q&A 게시판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Q. 기초생활수급자입니다. 장학금 수령에 따른 불이익은 없나요?

A.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장학금 수령에 따른 기초수급액 조정이 있을 있기 때문에


관할 거주지 관청 관계자에게 직접 문의하셔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123
-->